전기요금 절감 및 탄소중립에 대한 이행수단으로 많은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기업 유휴부지 활용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입니다.
유휴부지인 지붕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어떻게 설치되는지에 이어서 이번에는 최근에 많이 활용하는 주차장에 자가소비형 태양광을 어떻게 설치하는지 완성된 기업 주차장 태양광 현장을 통해 공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자창 활용 자가소비형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공법
주차장 태양광을 설치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구조물을 어떤식으로 할지와 그에 따른 기초공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슬라브 옥상인 건물 주차장 기초 및 구조물 공사
구조물 기둥 1개로 지지
1) 기존에 가장 많이 진행했던 형식의 구조물 타입입니다.
2) 보통 휴게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조물 타입니다.
3) 주차장 1개 라인을 덮는 경우 남쪽 혹은 북쪽 한 곳에 기초를 지지하여 구조물을
ㄱ자 형태로 올리는 방식입니다. 요즘은 모듈이 길어서 2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4) 주차장 2개 라인을 덮는 경우 주차장 2개 라인의 가운데에 기초를 지지하여 기둥을
올리고 양쪽에 11자 형태로 구조물을 올려서 그 위로 모듈을 설치하게 됩니다.
요즘은 모듈이 길어서 4장, 최대 5장이 한계입니다.
5) 미관과 내구성 측면에서 둘레가 넓은 원통의 기둥을 주로 씁니다.
구조물 기둥 1개로 지지시 기초
1) 구조물 기둥을 하나로 올린다는 것은 기둥 하나가 받아야 할 풍하중이 아주 높다는
뜻입니다.
2) 당연히 구조물의 두께가 아주 넓어지고 그에 따라 기초베이스가 아주 커집니다.
3) 기초베이스가 커질뿐만 아니라 앙카로 지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앙카의 두께도
넓어지고 심는 깊이도 거의 15cm 이상됩니다.
4) 그렇기 때문에 슬라브 옥상 주차장에 기둥 1개로 하는 경우에는 건물바닥의 두께를
사전에 잘 검토해서 진행이 되야 합니다.
5) 하기 사진처럼 기초베이스가 주차구역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설치 후 주차방지턱
위치를 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여러 조건을 감안했을때 건물 옥상 주차장에 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형태입니다.
구조물 기둥 2개로 지지
1) 최근에 많이 하는 주차장 태양광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주차장 1개 라인을 덮는 경우 보통 구조물 앞다리를 전면에서 설치하고, 구조물
뒷다리를 주차장 뒷선에 설치하여 올립니다.
3) 보통 주차장 2개 구역당 구조물이 4개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주차장 2개 라인을 덮는 경우 구조물 앞다리, 중간다리, 뒷다리를 설치하여 구조물을
올립니다.
5) 미관 측면에서 원통의 기둥을 주로 쓰나, 미관이 중요하지 않는 경우 각관이나
H빔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6) 여러 기둥으로 지지하기 때문에 구조물이 두꺼워지거나 기초가 주차장 부지를
차지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7) 다만 주차를 할때 신경 쓸 기둥이 하나 추가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구조물 기둥 2개로 지지시 기초
1) 구조물 기둥을 하나로 올리는 것에 비해 기둥이 추가되면 당연히 하나의 기둥이
받는 풍하중이 줄기 때문에 구조물의 두께도 줄어들고, 기초베이스 사이즈도
줄어듭니다.
2) 앙카의 규격과 앙카 숫자도 줄어들며, 앙카를 심는 깊이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3) 기초베이스 사이즈를 줄여서 기존에 주차라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4) 건물 옥상 주차장에 하기에는 무난한 방식입니다.
② 토지 주차장 기초 및 구조물 공사
기초방석 설치
1) 토지 주차장에서 설치하는 경우 앙카를 땅에 바로 심는다고 해서 충분한 내구성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2) 토지 주자창인 경우 땅을 파서 땅속에 기초공사부터 해야 합니다.
3) 하기 사진에 보시다시피 바닥을 파서 거푸집을 설치한 후 콘크리트 양생을 통해 기초방석을 대형으로 설치합니다. 양생하기 전 앙카를 미리 심어놓습니다.
4) 양생이 잘 되고 나면 아스팔트까지 잘 도포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구조물 설치
1) 구조물은 일반 주차장 기둥 1개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2) 토지주차장에 기둥 2개 방식으로 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3) 토지 주차장인 경우에는 땅을 파서 기초공사를 하는 비용자체가 높기 때문에 건물
주차장 태양광 공사비보다 더 많이 들고, 시간이 더 많이 소요가 됩니다.
[출처 : 신한솔라 블로그]
③ 태양광 모듈 설치
주차장 태양광 모듈 각도는 내구성을 감안해서 경사각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경사각 10도 이하로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만 최근 양면형 모듈을 사용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차장 태양광의 구조물 높이로 인해 보통 장비를 이용해서 모듈 설치를 합니다.
모듈과 구조물 체결은 밑에서 풀림방지너트로 고정을 하게 됩니다.
주차장 태양광의 모듈과 모듈사이는 틈이 있기 때문에 방수까지는 아니고 다만 모듈 밑에서는 비를 좀 더 덜 맞을수는 있습니다. 비오는 날 주차하고 비를 덜 맞으면서 나올 수 있는 장점과 한 여름에 빛을 막아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④ 전기공사
주차장 태양광인 경우 실제로 육안으로 보이는 곳에 설치가 되다보니 전기공사 역시 외관을 고려하여 라인을 설치해햐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습니다
모듈과 모듈을 연결하여 인버터까지 연결하는 것이 DC공사이며 인버터에서 전기실까지 연결하는 공사가 AC 공사입니다.
인버터 설치 위치, 전기실 연계점, 트레이 설치 이런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DC구간과 AC구간을 결정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전기실이 보통 지하에 있기 때문에 거기까지 AC라인을 끌고 가는것도 상당히 난이도가 높습니다.
주차장 태양광은 지붕 태양광이나 옥상 태양광과 달리 트레이를 아무데나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구간에 대한 협의를 잘 해야만 공사할 때 문제가 없습니다.
⑤ 인버터 및 역전력계전기 설치
자가소비형 태양광은 기본적으로 50kW 용량 초과시 역전력계전기를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잉여발전량이 많이 남는 경우에는 해당 발전량까지 전력사용량에서 차감을 하고 싶다면 상계처리 공사를 통해 건물 계량기를 양방향 계량기로 교체를 하게 되는 데 비용이 많이 발생하고, 수배전반내에 일부 공사가 진행되다보니 대부분 상계처리 공사 대신 역전력계전기 설치하는것으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⑥ 사용전검사, 한전병렬운전 신청 및 개발행위준공
자가소비형 주차장 태양광도 동일하게 사용전검사, 한전병렬운전 신청 및 개발행위 준공은 필수입니다.
전체적으로 공사기간은 일반 태양광에 비해 2배 정도로 잡고 사업을 추진하시는게 맞습니다.
주차장 태양광의 공사기간은 일반 태양광 공사에 비해 약 2배, 사업비는 일반 태양광 공사에 비해 약 1.5배 정도도 더 들기 때문에 경제성은 떨어질 수 있으나, 국내 부지의 한계상 잘 활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변수가 워낙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검토와 미팅을 철저히 하고 경험이 많은 시공사와 사업을 추진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차장 태양광 역시 똑같이 정부 보조금 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비가 높은 만큼 보조금이 보조금 비율 기반으로 나오는 지원사업을 잘 활용하셔서 사업을 추진하시는게 유리합니다.